사물
사물 | 내용 |
구조 사물 |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표현 클래스, 유스케이스, 컴포넌트, 노드 등 |
행동 사물 |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 상호작용, 상태머신 등 |
그룹 사물 |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패키지 |
주해 사물 |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 노드 |
관계
다이어그램
구조적 다이어그램 (정적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 표현 시스템의 구조를 파악하고 구조상의 문제점을 도출 |
객체 다이어그램 | 클래스에 속한 사물(객체)들, 즉 인스턴스(Instance)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
배치 다이어그램 |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노드와 의사소통(통신) 경로로 표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 |
패키지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 |
*컴포넌트
문서, 소스코드, 파일, 라이브러리 등과 같은 모듈화된 자원으로, 재사용이 가능
행위 다이어그램 (동적 모델링)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으로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 사용자(Actor)와 사용 사례(Use Case)로 구성되며, 사용 사례간에는 여러 형태의 관계로 이루어짐 |
시퀀스 다이어그램 |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메시지 뿐만 아니라 객체들 간의 연관성까지 표현 |
상태 다이어그램 |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표현 |
활동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 (기능모델링) |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을 표현 |
타이밍 다이어그램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
*기능 모델링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개발될 시스템이 갖춰야 할 기능들을 정리한 후 사용자와 함께 정리된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표현
*정적 모델링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의 논리적인 구조를 표현
*동적 모델링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과정과 변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표현
'취준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 분석 환경 준비하기 #2 matplotlib 한글폰트 설정하기 (0) | 2020.05.11 |
---|---|
데이터 분석 환경 준비하기 #1 데이터분석용 라이브러리 로드하기 (Pandas, Numpy, Matplotlib, Seaborn) (0) | 2020.05.10 |
[DF913] 파이썬 기초 훈련 10제_4번 내장함수 lambda,filter,map (0) | 2020.05.06 |
파이썬 내장함수 lambda, filter, map 정리 (0) | 2020.05.05 |
정보처리기사_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명령형 언어) (0) | 2020.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