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일기

정보처리기사-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둉영 2020. 5. 8. 11:41

사물

사물 내용
구조 사물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표현

클래스, 유스케이스, 컴포넌트, 노드 등

행동 사물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

상호작용, 상태머신 등

그룹 사물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패키지

주해 사물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

노드


관계


다이어그램

구조적 다이어그램 (정적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 표현

시스템의 구조를 파악하고 구조상의 문제점을 도출

객체 다이어그램 클래스에 속한 사물(객체)들, 즉 인스턴스(Instance)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노드와 의사소통(통신) 경로로 표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
패키지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

*컴포넌트

문서, 소스코드, 파일, 라이브러리 등과 같은 모듈화된 자원으로, 재사용이 가능

 

행위 다이어그램 (동적 모델링)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으로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

사용자(Actor)와 사용 사례(Use Case)로 구성되며, 사용 사례간에는 여러 형태의 관계로 이루어짐

시퀀스 다이어그램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메시지 뿐만 아니라 객체들 간의 연관성까지 표현
상태 다이어그램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표현
활동 다이어그램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 (기능모델링)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을 표현
타이밍 다이어그램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기능 모델링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개발될 시스템이 갖춰야 할 기능들을 정리한 후 사용자와 함께 정리된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표현

*정적 모델링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의 논리적인 구조를 표현

*동적 모델링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과정과 변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표현